2013년 1월 22일 화요일

GSBM나비다 팟캐스트 제31회 - 신협편 & 보이스투어 팟캐스트 토크

GSBM나비다 팟캐스트 제31회 
협동조합 파헤치기 신협편 & 보이스투어 팟캐스트 토크
 http://jonghoonhan.iblug.com/index.jsp?cn=FP1332948N0037431
GSBM나비다 팟캐스트 제31회 녹음 모습을 앙타르샤카페 박남희 대표님께서 직접 사진으로 예쁘게 담아주셨답니다^^ (왼쪽부터 고종혁님, 제조업님, 공기남님, 정이석님, 전뱅님)

2013년 1월 19일 토요일, Global Social Business Media Nahvidah 나비다 팟캐스트 제31회 토요공개방송이 합정역 7번출구 앙타르샤카페의 공간기부로 열렸습니다.




앙타르샤는 "교차하기"라는 뜻의 발레용어입니다. 무용수가 공중으로 뛰어올라 두 다리를 빠르게 앞뒤로 서로 교차시키며 부딪치는 스텝을 말합니다. 


소유의공간에서 공유의 공간으로 공간기부캠페인을 진행하는 Fair Space(페어스페이스)와 Coffee the Man의 한혁 바리스타를 통해 공간을 기부한 앙타르샤카페(Entrechat Cafe)는 아름다운 세상과 소통하기를 바라는 농인의 희망과 용기가 살아 숨쉬는 곳입니다. 눈짓, 수어, 몸짓으로 통하는 바디랭귀지의 황홀한 소통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방송 중에 앙타르샤 박남희 대표님과 한상기 대표님이 실시간으로 양타르샤 카페를 소개해 주셨답니다. 박남희 대표님의 수어를 한상기 대표님이 통역을 해주셨어요.


이렇게 특별한 장소에서 GSBM나비다가 제31회 팟캐스트를 공개방송을 진행하는데, 이 날 첫번째 주제로 협동조합 자세히 들여다보기로서 신용협동조합을 심도있게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우리나라 신용협동조합은 1960년 5월 1일 국내 최초의 민간주도로 설립됩니다. 이후 신협은 1972년 신협법이 제정되어 248개의 조합이 재무부의 정식인가를 받게 됩니다.

이에 따라 이전에는 단순히 출자금을 조성하여 대출하던 업무에서 국한된 것에서 벗어나 예금과 적금을 동시에 취급하게 되었습니다.

1972년 4월 최초로 18개조합이 참여하여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하는 공제사업 형태로 보험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신협은 IMF외환위기의 영향으로 1998년~2004년까지 대규모의 구조조정을 추진하여 600여개의 부실조합 및 한계조합을 정리합니다.

2000년 10월에는 금융결제원 참가하였고, 2008년 8월 자기앞수표 발행이 가능하게 되어 금융시스템 차원에서 안정성을 인정받고 조합원의 이용편의를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2008년 12월에는 전산정보망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꾀할 목적으로 차세대금융정보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그 결과 신협은 1972년 15.2억원에 불과했던 조합의 자산규모가 2012년 6월말 현재 52조 5천억을 돌파하였고, 설립당시 27명으로 시작했던 조합원수도 2012년 6월말 현재 595만여명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소위 개발도상국에서는 관주도형 내지 하향식 협동조합운동이 불가피하다는고정관념을 깨고 민간주도형 협동조합 운동의 성공사례로서 전세계 4위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GSBM나비다 팟캐스트 제31회 두번재 주제는 새로운 주제로의 확장입니다. 사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 당장 뭐라도 하는 비영리팟캐스트 나는비영리다를 많은 사람들과 함께 운영해온지도 2011년 10월 1일 이후로 벌써 1년 4개월째를 맞습니다 

비영리분야가 일반인 접근성 떨어지는 부분이 있는 것도 현실이고, 우리끼리 또는 전문가들끼리 이야기나누는 채널로 굳어진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비영리 팟캐스트 GSBM나비다 팟캐스트와 별도로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흥미 있는 주제인 여행을 통해  함께 소통하는 팟캐스트를 만들고자 한 것입니다. 현재 팟캐스트 분야에서 여행 콘텐츠가 부재한 환경분석도 한 몫했습니다.

우선 여행전문 팟캐스트로"보이스투어 Vocie Tour"로 잡아보았습니다. 방송을 듣는 사람이라면 목소리에 따라 여행을 하면 별도의 준비없이도 쉽게 여행을 함께 할수 있는 현장르포식 살아있는 기행문이 되는 것이죠.

방식으로는 오픈소스로 누구나 참여가능해서 가깝게는 동네 골목 산책이라든가 멀게는 지구 저편 아르헨티나 오지를 탐험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녹음하거나, 다녀온 후 생동감있는 현재형으로 들어보는 것이죠.


우선 Voice Tour Podcast는 보이스투어 패널끼리 여행 주제 를 정해 보고 가면서도 녹음하고요. 예를 들면 합정역 양화진선교사 묘지를 가는 것입니다. 

"지금 막 합정역 7번출구로 나왔습니다. 나와보니까 왼편에 뚜레쥬르가 있네요. 10미터 정도 걸어가면요 CU 편의점이 나와요. 바로 요 사잇 골목으로 쭈욱 100미터 걸어갑니다. 

걸어가다보면 마포경찰서도 나오고요. 홍성출판사도 보이네요. 더 가니까 100주년기념교회가 나옵니다. 

주차장을 지나 작은 언덕을 넘으면 양화진선교사묘지가 나옵니다. 아 여기군요"
       
 위와 같은 형태의 실시간 기행문 또는 현장르포 형식처럼 가면서 보이는 것 이야기 나누고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보이스투어 팟캐스트를 듣는 사람들은 혼자서나 친구랑 함게 보이스투어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거기로 마음편하게 즐기면서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익입니다.

이렇게 가칭 Voice Tour Podcast에 대해 의견도 나누어 새로운 팟캐스트 만들어가는 과정 자체를 팟캐스트 방송콘텐츠로 엮어내 보고자 합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73-3 1층 앙타르샤 카페에서 GSBM나비다 한종훈입니다.

GSBM나비다 팟캐스트 : http://jonghoonhan,iblug.com
GSBM나비다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iamnpo
GSBM나비다 트위터 : http://www.twitter.com/gsbmnahvidah

2013년 1월 11일 금요일

GSBM나비다 팟캐스트 제29회 - 협동조합의 모든 것 All that Cooperatives


GSBM나비다 제29회 팟캐스트
All that Cooperatives (협동조합의 모든 것)
GSBM나는비영리다 제29회에서 다룬 "협동조합의 모든 것" 녹음 마친 후
제2부에 뒷담화로 합류한 분들입니다.
안녕하세요 GSBM나비다 한종훈입니다.

2013년 1월 5일, Global Social Business Media Nahvidah Podcast(글로벌소셜비즈니스미디어 나비다 팟캐스트) 새해 첫 방송을 했습니다.

GSBM나비다 제29회 : http://jonghoonhan.iblug.com/index.jsp?cn=FP133293AN0035878

첫 방송의 주제는 협동조합 (Cooperatives)입니다.
이번 방송에는 특별히 "소유의 공간에서 공유의 공간으로" 공간 기부 캠페인 Fair Space(페어스페이스)의 협업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바로 신사역 8번출구 가로수길 150미터 레스빠스 (Le Space)카페의 공간기부로 녹음하게 되었습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 542-1 2층에 자리 잡은 레스빠스의 우린이종원 대표님은 디자인 전공으로 프랑스어로 "공a간"이라는 뜻의 레스빠스라는 카페를 운영 중입니다. 



GSBM나비다와 공간기부캠페인 Fair Space(페어스페이스), 그리고 그에 걸맞는 레스빠스가 뭉친 2013년 첫 방송이라 의미가 깊습니다

오랜만에 모인 전뱅, 공기남, 정이석과 함께 2013년 신년 첫방이라 설레이고 흐믓하더군요^^
팟캐스트 녹음 전 준비하는 공기남, 전뱅, 정이석님^^

2013년 신년맞이 첫 방송의 주제는 협동조합의 모든 것이었습니다. 2012년 12월 1일 대한민국 협동조합 기본법이 발효된 이후, 우리나라에는 벌써 슬슬 협동조합의 열풍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이 부각되는 이유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대부분의 기업이 자산이 반토막 되는 등 리스크에 노출되어 대규모 인원감축이 이루어졌는 것에 반해 협동조합은 글로벌금융위기를 잘 견디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협동조합 사례
-사례 1 해고가 전혀 없이 오히려 14,938명의 고용을 증가한 몬드라곤 협동조합이 대표적인 사실임
-사례 2 독일 라이파이젠 은행, 네덜란드 라보은행의 튼튼한 재정상황을 유지하였음
-사례 3 Occupied Wall Street 신협에 지역공동체 금융기관 계좌이체 캠페인으로 한달 간 65만명이 신협에 45억달러 우리돈 5조원을 수신하였음
-사례 4 반기문 UN사무총장 "협동조합은 결제적 성과와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추구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국제사회에 일깨워 주고 있다"라고 밝힘

이렇게 협동조합이 세계금융위기 속에서도 생존을 넘어 성장한 까닭은 협동조합의 운영원리에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 두 가지만 다루면 첫째, 1인 1표의 의사결정 방식입니다. 1주 1표의 주식회사는 주식을 많이 가져가 51% 넘으면 회사 의사결정의 모든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협동조합은 출자금에 상관없이 1인 1표이므로 의사결정에 직접 민주주의 방식이 살아 있습니다. 둘째, 협동조합은 배당금이 제한적이고, 잉여금을 10% 적립합니다. 이를 통해 협동조합 자산의 독립적 자본을 유지 가능하고, 위험시에도 완충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2012년 12월 4일 현재, 16개 협동조합이 설립 신고 및 인가신청을 마쳤습니다.

그 중에 사회적협동조합으로 공공급식사업 및 교육을 하는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 교윽프로그램 운영하는 글로컬시민양성 사회적협동조합, 연구개발, 전문가단체 지식기반형서비스를 공급하는 사회적협동조합 미래환경이 기획재정부로 인가받았습니다.

또한 대리운전기사 교육 및 권리증진 도모하는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컨설팅을 하는 협동조합컨설팅, 물품 서비스를 판매하는 서울한겨레두레협동조합, 성북구 생활폐기물 자동처리장치 설치하는 성북도시생활폐기물 협동조합이 서울시에 협동조합 신고를 마쳤습니다.

부산광역시에는 공작기계도를 하는 중고산업공각기계매매 협동조합이 생겼고, 인천광역시에는 이동통신분야로 협동조합 전국통신소비자가 생겼습니다. 대전광역시는 도소매 유통업을 하는 대전광역시 다문화 협동조합, 강원도에는 강원농업마이스터협동조합, 전라북도에는 식육 식당업을 하는 완주한우협동조합, 도소매 서비스를 하는 다문화협동조합이 신설되었습니다.

전라남도에는 도소매 슈퍼, 다문화 공연, 봉사하는 다문화협동조합이, 광주광역시에는 두부제조하는 더불어락이, 경기도에는 가스안전협동조합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협동조합기본법 발효 이후, 우리나라의 현황 뿐만 아니라, 협동조합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동향도 살펴보았습니다. 동시에 사회적경제의 주요요소인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을 비교해보고, 주식회사와 협동조합의 비교를 통해 자본주의의 대안도 모색했습니다.

특히 협동조합기본법을 쉽게 이해하고자 1에서 10까지 숫자로 통해 협동조합을 기억하기 쉽게 파헤쳤습니다.

또한 GSBM나비다 팟캐스트 제29회에서는 국제협동조합연맹 International Cooperatives Alliance의 제7대 협동조합의 원칙을 살피고, 글로벌300대 협동조합 기업의 분야별 매출 비중도 다루었습니다. 

협동조합을 더욱 디테일하게 다루고자 생산자협동조합, 소비자협동조합, 노동자생산협동조합, 하이브리드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의 종류와 정의와 함께 우리나라에 있는 농협, 수협, 신협, 중소기업협동조합,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엽연초협동조합, 생협의 법과 조합원수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GSBM나비다가 가장 잘하는 Case Study 사례분석을 통해 세계최초 협동조합의 선구적 모델을 만든 돈 호세 마리아 아리스멘디 아리에타 신부님을 통해 몬드라곤과 노동금고를 자세히 들여다보았습니다. 동시에 10년만에 10억 700만달러 수출로 전세계 키위수출의 70% 차지하고 뉴질랜드 키위생산자협동조합인 제스프리 (Zespri), 110억달러 우유 수출하는 세계 최대 낙농기업 폰테라 외에 웰치스, 선키스트 협동조합, 미디어협동조합 AP통신, 보험협동조합 알리안츠생명, 바르셀로나 18만명 조합원이 주인이고, 6년마다 회장을 직접 뽑으며, 0.7%를 유니세프에 기부하는 FC바르셀로나 협동조합을 살펴보았습니다,

팟캐스트 방송을 마치면서 앞으로 협동조합에 GSBM나비다 패널들이 가입하고, 활동하며 취재하기로 했고, 협동조합 실무자 중 한 분을 모시고 함께 방송하기로도 계획을 짰습니다.
앞으로도 GSBM나비다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살아있는 협동조합에 모든 것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GSBM나비다 제29회 제2부 뒷담화



협동조합의 모든 것에 대한 제1부를 마치고, 10여분의 게스트 분들이 모였습니다. 마이크임팩트, 대한체육회, 끼친, 커피더맨, 도움과나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모여 각자가 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들은 특히 Fair Space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며, 앞으로 연계할 일들에 대해 기대감이 컸습니다.



이렇게 각자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모이기만 하면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것인가? 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행복하기만 했습니다.
 Global Social Business Summit하러 유럽까지 갈 것도 없이 우리가 두 명 이상 모인 곳이 국제사회적기업정상회의가 되는 자리임을 다시금 기억했습니다.


2013년에는 사회적 경제의 도래가 화두가 될 것입니다.
사회적 경제를 이끄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이 주요관심사로 삐뚤어진 자본주의의 대안으로 떠오를 것입니다. 사회적 증권거래소가 생겨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의 독립적 재원도 마련되어 더더욱 함께 해야 살아갈 수 있는 아로파 (Aropa)의 시대가 도래할 것입니다.

GSBM나비다도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뭐라도 하는 역사적인 등대가 되겠습니다.


글/사진 : GSBM나비다 한종훈 


GSBM나비다 팟캐스트 : http://jonghoonhan.iblug.com/index.jsp
GSBM나비다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iamnpo

사회가치연대기금 설립 간담회 임팩트투자의 한국형 BSC 도매기금역할

사회가치연대기금 설립 및 운영안 현장 전문가 간담회 2018년 5월 11일, 오후 6시 스페이스노아에서 한국 임팩트금융 민간분야 전문가들 약 30여명이 모여서 한국형 BSC “사회가치연대기금“ 설립 및 운영 등 도매기금에 대한 현장 전문가 간담회가 ...